2021-02-03

삼성증권을 이용한 공모주청약 방법

 

  삼성증권 mPOP(주식 MTS)를 이용하여 국내(코스피 및 코스닥) 공모주에 청약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앱이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어 실행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처음 이용하실 경우 약간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이 있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공모주청약 메뉴
  먼저 메뉴의 뱅킹대출 - 권리/청약 - 공모주청약을 선택합니다.

기업 선택
  현재 삼성증권이 주간사로 IPO(기업공개)를 시행, 투자자를 공모하는 주식을 대상으로 공모주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행되었던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를 예시로 하여 공모주 청약을 시험 삼아 진행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과 국내기관, 해외기관으로 항목이 나뉘어 있는데 우리의 경우 개인 투자자이므로 일반 항목을 누릅니다.

청약종목 정보
  화면이 세로로 너무 길어 가로 방향으로 편집하였습니다. 청약종목정보 메뉴에서는 해당 조회 시점의 경쟁률, 삼성증권 배정물량 및 해당 공모주의 정보가 보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주간사가 삼성증권인 경우에만 삼성증권 MTS에서 해당 공모주청약이 가능합니다. 정보를 확인한 후 화면 우측 하단의 청약 버튼을 누릅니다.


청약자격 안내
  자격 항목으로 넘어가지면서 증권사에서 부여하는 청약자격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기준은 증권사마다 상이하며, 삼성증권의 경우 최근 3개월 간 자산평잔이 자격 기준이 됩니다. 기준에 따라 청약한도수량 등의 신청 조건이 달라지므로 확인 후 화면 아래의 청약 버튼을 누릅니다.

투자설명서 전자교부 동의
  청약/취소 항목으로 넘어가지며 투자설명서 전자교부 동의 항목이 나타납니다. 교부함에 체크 후 아래쪽 청약 버튼을 누릅니다. 공모주청약이 익숙하신 분들은 바로 위의 항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청약/취소 메뉴로 넘어온 뒤 종목을 선택하여 청약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설명서 확인
  투자설명서를 전자교부받기로 동의하였기 때문에 해당 문서가 전자교부 되었습니다. 총 608페이지에 이르는 방대한 양입니다. 투자설명서를 확인한 후 하단 체크박스(제공 확인)에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청약 유의사항 및 절차 안내
  역시 세로로 출력되는 화면이 너무 길어 가로로 편집하였습니다. 공모주청약 시 유의사항 및 청약절차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내용을 읽은 후 화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청약수량 입력
  드디어 청약수량을 입력하는 메뉴가 나타났습니다. 청약한도우대수량은 자신의 청약자격에 따라 수량이 표시되며, 청약가능금액에는 계좌 잔고가 출력됩니다. 청약가능수량은 (계좌 잔고/확정 공모가*2)의 공식에 따라 기계적으로 출력되며, 소수점 이하는 절삭됩니다. 이제 청약가능수량의 이하 값으로 본인이 청약하고자 하는 수량을 청약수량에 입력하면 됩니다. 이 경우 주의할 점은 아무 숫자나 입력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청약단위 조회
  공모주청약마다 청약이 가능한 단위를 별도로 공지하고 있으므로 해당 단위에 맞추어 금액을 입력하여야 합니다. 해당 항목은 공모주청약 - 증거금 메뉴에서 청약 종목을 선택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매 번 사소하게 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통상적인 단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100주 이하 : 10주 단위로 신청
· 100주~500주 : 50주 단위로 신청
· 500주~1,000주 : 100주 단위로 신청
· 1,000주~10,000주 : 500주 단위로 신청
· 10,000주~50,000주 : 1,000주 단위로 신청
· 50,000주~150,000주 : 2,500주 단위로 신청
· 150,000주 이상 : 5,000주 단위로 신청

  예를 들어 나의 청약가능수량이 384주가 나왔다면 신청 가능한 최대 수량은 350주가 되며, 청약가능수량이 1,428주인 경우에는 1,000주가 최대 신청 가능 수량이 되는 식입니다. 해당 기준에 맞추어 청약수량을 입력하고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청약완료
  그러면 청약이 완료되고, 해당 사실을 알리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 메시지가 보였다면 청약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약내역 확인
  청약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확인하고자 하거나, 청약마감 후 나에게 배정된 주식의 수량 및 청약증거금 잔액의 환불 등을 확인하고 하는 경우 공모주청약 - 내역 메뉴로 들어갑니다. 청약을 신청한 증권계좌 및 해당 청약을 신청한 달을 클릭하면 청약 내역이 조회됩니다. 해당 항목을 오른쪽 및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청약 관련 정보, 배정수량 및 금액, 환불금액 등의 정보가 조회됩니다. 청약 직후 조회 시에는 배정수량 및 환불금액 정보는 조회되지 않으며, 청약이 마감된 다음 날 이후부터 해당 정보가 조회됩니다. 
  작년(2020년)까지는 청약수량에 해당 증권사의 경쟁률을 나누면 배정수량이 정확하게 산출되었었습니다(소수점 절삭).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삼성증권 최종 청약 경쟁률은 237.13대 1을 기록하였으므로 청약수량에 237.13을 나누어 주면 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 100주를 신청하면 100/237.13 = 0.42가 되므로 한 주도 배정받을 수 없고, 1,000주를 신청하였을 경우 1000/237.13 = 4.22로 4주를 배정받는 식입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는 개인 배정 물량 중 청약률에 따른 배정이 전체 물량의 절반으로 축소되었고, 나머지는 청약자 수대로 배분하는 방식이 기본이기 때문에 배정물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경우 2021년에 공모주청약이 시행되기는 하였지만 증권신고서를 작년에 제출하였기 때문에 2020년 기준으로 청약이 진행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청약변경 및 취소
  만약 청약기간 도중 마음이 바뀌거나 조건을 다르게 하여 청약을 다시 진행하고 싶을 경우 기존 신청한 청약을 취소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공모주청약 - 청약/취소 메뉴에 들어가 취소 단추를 누르고 신청 내역을 취소하면 됩니다. 다만 취소는 청약기간일 중 마지막 날 마감시간(16시) 까지만 가능하므로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모든 저작물 2008-2024년 게재. 모든 권리 Eunhah.com 보유.

이 페이지에는 프리텐다드 서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